섬나라라면 대략 예상이 가능하지만. 어쨌든 일년 중 맑은 날이 한국보다 훨씬 적다. 그래서 맑은 날에는 사람들이 공원으로 해변으로 광합성을 하러 나간다.

 

BBC 뉴스에서 재미있는 파트도 weather forecast 부분이다. 맑은 날은 hooray! 하고 외치고.
그러나 기상캐스터는 showers. drizzles를 반복한다. 비가 주륵주륵. 소나기 와. 가랑비가 올것이야.

 

Showers are difficult to pinpoint

(출처: http://www.bbc.com/weather/features/28790896)

 

제발 shiny라고 말하란 말이야!!!!!!!!! 

 

 

그래서 이런 말도 있다. 영국에서는 할 말이 없을 때 날씨를 주제로 얘기하면 금새 친해질 수 있다고. 오늘 날씨 좋죠? 어때요? 라고 낯선 사람들에게 말을 붙이면 이야기가 통한다.

 

 

시도때도 없이 내리는 비 때문에 우산은 금새 망가진다. 특히 겨울에는 비바람도 어찌나 부는지. 홈스테이를 했을 때 저녁에 심심해서 '나 나갔다 올게요.' 한 뒤 우산 쓰고 나갔다가 비바람이 너무 심각해서 10미터도 못 가고 다시 돌아온 적이 있었다.

 

해서 영국의 주 패션?은 후디 패션. hoodies. 비도 자잘하게 오니까 우산 쓰기도 귀찮고. drizzle이 오면 그냥 후드 모자를 푹 뒤집어 쓰면 만사 오케이.

 

그러나 당시에 난 외국에 처음 나간 지라 왠지 후드 입고 껄렁거리는? 10대를 지나치면 쫄았더랬다. 무서웠나 보다. (뭔가 훌리건이 연상되어서.)

 

그렇지만 나중엔 동화되어서 (문화동화가 이렇게 무섭다.) 후디 후디 즐거워하며 입고 다녔다는.

 

 

비오고 난 후에는 이렇게나 아름다운 하늘이다.